1.
로우브로우즈
당신은
고통 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
2.
평등과 행복, 안전, 성공 등이 들꽃처럼 도처에 널려있다고 가르쳐선 안된다.
3.
어련히 앞으로 행복하게 살거라 배운 아이들이 세상의 가장 가벼운 바람에도 베이듯 상처입는 꼴을 보니 그렇다.
4.
양부모가 자애롭고 아동교육에 박식하시며 혈육과는 화목하고 양가 친척들 두루 교양있으시고 나에게 적절한 덕담만 건네시며 조부모는 경제적으로 능력있고 건강하시고 나는 호감형의 외모로 유전병이나 사고 없이 학교 친구들과 두루 원만하며 공부에 흥미를 느껴 즐겁게 몰입한 만큼 나온 성적으로 인서울 상위권 대학에 무리없이 합격한 뒤 세계여행이나 유학도 충분히 즐기고 적성에 꼭 맞는 전공을 살려 대기업에 빠박 취직해 정년까지 보람있게 일하고 그 사이 성격 외모 집안 두루 완벽한 배우자를 만나 귀엽고 착하고 영특한 아이를 낳아 기르며 아이도 건강하고 배우자도 즐겁게 일하며 아이는 좋은 짝을 만나 결혼할 때 집 한 채 마련해주고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손주까지 본 뒤에 배우자와 함께 은퇴 후 건강하고 행복한 말년을 보내다 어느 날 잠든 채로 내 방 침대에서 조용히 생을 마무리하는 그런 삶은 로또 1등보다 귀하다.
5.
대개는 앞 장에서 서술한 내용과 반대의 환경이 더 일반적이고 흔할 것이다.
6.
행복이라는 신기루를 쫓기 위해 우리는 많은 것을 열망하지만...
7.
살면서 우리는 칭찬과 응원보다는 무관심과 비난, 오해와 더 자주 맞닥뜨릴 것이다.
8.
타고난 재능이 실타래 구르듯 술술 풀리는 것보다 꼬이고 꼬여 가위로 잘라내는 날도 있을 것이다.
(실에 화염방사기를 뿌리는 모습)
9.
필연이자 운명인 고난을 극복하는 방법은 안타깝게도 제대로 배우지 못한 채 다들 어른이 되고 만다.
(실성한 모습, 술담배에 찌든 모습 등)
10.
상처가 어디에 어느 정도의 크기와 깊이로 새겨져 있는지, 어떤 약이 필요하고 얼마나 돌보아야 흉터를 최대한 줄이고 새살을 돋게 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